霧街 - 이글루스 골목길

inmist.egloos.com

포토로그



윈7으로 갈아탔습니다.

윈도우 XP 블랙에디션을 쓰다 이번 대학생 프로모션 행사 덕에 7으로 갈아탔습니다.
가격도 나름 참했고, 그런고로 지를 가치는 있어 보인다! 고 판단. 월요일 질러서 하루종일 작업했었군요....
며칠간 쓰면서 느낀 점을 써 보려고 합니다.

Step 1 - 결제부터 문제
전자결제가 좀 더러운게 엔프로텍트 보안이라는게 참 싫습니다... -_-;
특히 마소쪽에서 업글됨둥 하면서 전혀 되질 않아서 수동설치 후 구매에 성공했습니다만(쳇)
덤으로 세금도 뜯어가더군요. 10%.... ㅇㅈㄴ 소비세냐!(어이)
결국 최종지출은 43880원쯤.

Step 2 - 설치도 역시 문제
업그레이드판인지라 포멧하고 설치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64비트 프로페셔널. 하드에는 32비트 XP. 32비트에서 64비트 프로그램은 구동불가인지라 결국 클린설치를 위한 발악을 시전하였습니다.

클린설치시 DVD를 구워서 사용하는 편법이 있기는 했는데, 제가 DVD를 잘못 구운건지,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무한의 삽질이...
결국 클린설치는 계속 실패하고, 그렇게 XP를 깔고 날리고를 수십번.
64비트 XP를 설치하려고 발악해 보았습니다. CD키를 어디에 두었더라-? CD에 적는걸 깜박했었는데...
적었던 종이는 찾았는데, 어느 것이 맞는 것인지 기억도 나질 않는데다, 거기서 조금 변조해서 써야 성공했던지라.... ㅇㅈㄴ
인터넷도 안되고, 지인 네트워크도 전멸.(다들 수업+도서관) 그래서 근성으로 도전했습니다.
1시간의 무한도전 끝에 성공했습니다. 8개의 키를 이렇게 변조하고 저렇게 변조하고, 근사치의 경우의 수는 거의 다 쓴듯.
64비트에서 업글하자아- 는 도전은 개뿔. 64비트 XP는 한글판이 아니라고 올라가질 않는군요.
(보통 64비트 XP는 MUI를 사용해서 한글판으로 둔갑시켜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드에서 설치를 도전. 생각만큼 잘 안굴러가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좀 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뻘짓이더군요.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어 했던지라, bootmgr파일을 snoopy로 고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도록 되어 있더군요.
사실 내부 스크립트를 조금 손보면 되지만, 전 그런 일을 일일이 할 정도로 근면하지 못합니다<(음?)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클린설치를 하려 했는데, 이것도 조-금 무리더군요. C에 파일을 두고, 포멧하고 했더니만 설치파일이 없으니 그저 웃지요. 그렇게 두번쯤 삽질을 했습니다(....)
결국 최후의 수단으로 XP에서 별도설치를 사용하여 7으로 갈아탔습니다.

이 모든게 구워둔 DVD가 제대로 발동했다면 다 문제가 없었을텐데... ㅇㅈㄴ
(파일 복사는 어떻게 하는 듯 한데, 파일 확장에서 한오백년 걸리더라구요... -_-;;)

뭐, 이러쿵 저러쿵 해서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이야길 들어보니 윈7의 경우 인증횟수 제한이 존재한다네요.
그래서 대비하는 겸사 하드 이미지를 떠놨습니다. 이거면 어떻게 되겠죠 ^ㅁ^(........)

Step 3 - 생각보다 괜춘한데?
결국 윈7에 입성. 드라이버 문제는 꽤나 개선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자동으로 죄다 잡아놨더군요.
무려 칩셋까지 정확하게 집어내는 센-스에 저도 모르는 모니터도 잡아내고, 특히 복합기도 적절히 잡아냈습니다 -_-;
XP에서는 전혀 찾아내지도 못했는데, 그저 전원만 넣었을 뿐인데 지잉지잉 삐익 하더니만 쥐도새도 모르게 잡았어요(...)

전반적으로 화면구성은 깔끔하기 그지 없습니다. XP도 테마를 넣으면 상당히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윈7의 푸른색 테마는 만세에에에에에에에(데헷)
다만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처음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네이X 검색을 활용하면 나오므로, 그걸 사용해서 끼워맞추면 됩니다.
윈7의 작업표시줄에는 신기능이 투입되었는데,
우선 고정 기능.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 두는 것으로, 빠른 도구 모음과 비슷하긴 한데, 클릭하면 바로 실행되는것이 강점이랄까요
그 외에도 작업표시줄 자체의 강화가 상당히 되었습니다. 특히 파일복사나 특정 작업들(디스크 조각모음이라던가, 바이러스 검사라던가)하는 부분은 프로그램의 실행상황을 표시해 줍니다.

또한 하단 테스크바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렇게 따로 창이 뜨면서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건 좀 불편한 기능이랄까요.. -_-;
XP에도 있던 같은 창을 겹치기 기능을 조금 확장시킨 것인데, 제 기준에서는 불편합니다. 알탭신공이나 하단에 따로 클릭하는걸 자주 하니까요. 동영상이나 게임같은 변동폭이 보이는 프로그램의 경우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알탭기능도 많이 개선되었는데, 오래 누르고 있으면 그 창을 제외한 나머지는 투명화라 해야할까.. 바탕화면이 나옵니다. 바탕화면은 자주 보게 생겼군요.

생각보다 무거울 줄 알았는데 그 부분은 문제가 없더군요. 이정도 이펙트를 마구 넣었으면 오히려 힘겨워해야 정상인데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서 만세를 외쳤습니다.

덤으로 제 시스템에 대한 부분. 하드는 SATA2이긴 한데, 레이드를 쓰지 않은 탓인지(500G에 1TB라 레이드 묶기도 미묘해서 ㅈㅈ치고 있었습니다만) 하드 점수가 별로군요. 램은 DDR2 4G인데, 생각보다 이 부분은 좋은 듯 합니다. 사실 XP가 3G만 인식하는 것이 불만이었는데, 4G가 인식되도 큰 차이가 없군요. 시간이 나면 듀얼채널 구성을 해서 좀 더 스펙업을 해야할까요.

전반적인 성능에서는 만족입니다.

파일 복사시의 화면도 훨씬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점이 꽤나 호감이 갑니다. 클릭해서 크게 보시면 하단에 복사현황이 보이는것도 있으실테고... 사람들이 속도체크한다고 이것저것 했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 상당히 강점이군요. 아에 복사속도가 보이니 말입니다. (파일이 엄한 것인 것은 그냥 넘어가주세요. 깔아만 두고 실행은 못하고 있습니다 -_-)

Step 4 - 이놈의 호환성... ㅇ>-<
64비트라 호환성이 개판일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호환성도 좋았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글 2005와 카이(...)가 구동되지 않는것 빼고는 괜찮군요.(한글 2007은 정상구동합니다) 어차피 몬헌의 네트워크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고로 관계는 없습니다. 위니와 쉐어, 토렌트 등 자료를 구하는 쪽은 문제없이 사용가능. 또한 대망의 에로게! 에로게! 에로게!!
잘 돌아갑니다.(빙고)
호환성 부분의 애로사항은 NTLEA 0.87beta를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굴러가는데.....
문제는 어플이군요. 비스타부터 생긴 관리자 권한 실행이라던가 하는 부분이 꽤 난감합니다.

또한 국내 백신계열은 버려야 되는데, 저는 마소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Security Essentials를 사용합니다.
최근 해외에서 실행한 백신관련 벤치에서도 꽤 점수가 좋았고.. 일단 마소니까(-_-)

말이 나온 김에 까겠는데, 이게 더러운게 툭하면 권한을 물어봐요. 예를 들면 던파 실행시. 3번 물어봅니다.
일단 사이트 들어갈때 안철수연구소 방어막 실행관련으로 한번.
던파 실행시 체크하는 프로그램에서 한번. 던파 본프로그램에서 한번.
.....ㄴㅇ머ㅏㅣ;ㅎ뮛ㅎㄹㄴㅁ아ㅣ;ㄴ미ㅏ;런ㅁ일나ㅣㅇㅁ러;ㅣㅏㄴ

이래놓고 게임 내에서는 별반 문제는 없더군요. DX10은 아직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 체험을 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PC2SX로 실험하려고 했는데 구동이 안되는군요. 빕스타는 싫었지만 DX10은 부러웠는데 말이죠)
..차라리 그걸 깔아서 써버릴까(먼산)
뭐, XP가상화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니 크게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데헷)
그 외에도 호환성 모드라는것을 지원해서 특정 어플은 특정 OS조건(주로 XP SP2)으로 구동시키고 말이죠.

Step 5 - 블루스크린도 대응한다!
이걸 자랑이라고 해야할지... 사용중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나와도 침착하게 대응해줍니다.
기존 OS들은 블루스크린이 발동하면 그저 리붓밖에 답이 없었는데 윈7은 자체리붓 + 원인분석 + MS에 보고라는 기능까지 있더군요.
뭐, XP시절부터 있던 기능인 '오류 전송기능'을 한술 더 떠서, Security Essentials 때운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의심가는 파일을 전송하여 MS측에서 분석하도록'하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것 참 신기하더군요.
(문제는 전송한 파일이 아프리카 관련파일... -_-;;)

핑백

  • 霧街 - 이글루스 골목길 : 2009년 내 이글루 결산 2009-12-31 01:03:26 #

    ... bsp;에반게리온 신극장판 [破] 감상.IT (7회) / 윈7으로 갈아탔습니다.</a>가장 많이 읽힌 글은 <a href="http://inmist.egloos.com/5162065" target="_new">윈7으로 갈아탔습니다. 입니다.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캬라의 물건, 忍流 공략에 관한 간단메모들 ... more

덧글

  • 회색사과 2009/11/06 07:53 # 답글

    음 저도 윈 7깔았는데요

    이녀석이 제 칩셋을 잡았는지 어찌 확인할 수 있을까요 ㅎ

    칩셋용 드라이버들을 구해야 하나 고민중이거든요_ㅠ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가 없어서인가 coax로 5.1채널 구성해놨는데

    2채널로밖에 출력이 안되는 문제도 있고... 머리가 아파옵니다 흑 ;ㅁ; 좀 도와주세요
  • 霧影 2009/11/06 09:15 #

    정품이시라면 업데이트를 하시면 순식간에 죄다 찾아서 해준답니다(....)
    제어판이 좀 꼬인 느낌도 들기는 하지만,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에 보시면 왼쪽 탭에 장치 관리자가 있을겁니다. 거기서 노란색으로 표기되는게 존재하는가 확인하시면 깔리지 않은 드라이버가 있는가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다만 무엇이 미설치인지는 '추측'해야 하지만요)

    사운드의 경우는 글쎄요, 전 이어폰을 쓰는지라 도와드릴수가 없군요(먼산)
  • 회색사과 2009/11/06 09:26 # 답글

    넵 감사합니다!!!
    어제만큼 대학생이란것에 감사했던적이 없었던것 같아요 ㅎㅎ
    이제 사운드녀석만 해결하면 되겠네요 ㅎㅎ

  • 霧影 2009/11/06 22:13 #

    잘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D
    전 아무래도 스피커를 켜두고 하기엔 좀 민망한 것들도 하는지라 이어폰라이프(....)
  • 나야꼴통 2009/11/06 09:57 # 답글

    관리자 권한의 문제는 msconfig 이용해서 UAC 를 죽이시거나
    아예 administrator 로 로그인 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너무 친절하셔서 뭔가 할때 마다 물어봐주신 비슷하 님 덕분에 administrator 로 쓰던 것 때문인지 몰라도
    그냥.. 멍하니 써도 왠만큼 다 써지는군요.
  • 霧影 2009/11/06 22:14 #

    UAC 권한을 낮춰도 문제는 되지가 않습니다만... 일일이 물어보는게 귀찮군요.
    일단 언제나 관리자 계정만 취급하고 사는지라(먼산)
  • 홈월드 2009/11/06 11:45 # 답글

    안녕하세요. 지나가다가 포스팅이 눈에 띄어서 들립니다. 초면에 실례지만 윈도우 xp 32비트 홈에디션에서 7으로 바로 업글이 가능합니까? 노트북에 xp 홈에디션 쓰고 있는데 대학생이라는 점도 있고 해서 업글을 추진 중에 있어서 가능하다면 구매 추진 해보고 싶습니다.
  • 霧影 2009/11/06 22:16 #

    조금 비열한 방식이랄까...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바로설치를 사용하시거나, 부팅DVD로 버닝하신 후 DVD부팅(CD부팅과 방식은 같습니다)을 사용하여 32비트 윈도우도 64비트로 갈아타는게 가능하다더군요. 저는 DVD 문제로 실패하고, 결국 하드에서 설치하는 방안을 택했습니다.
    (그마저 영문XP 유져여서 업그레이드는 실패하고, 옵션에서 멀티부팅식으로 설치한 후 기존 윈도우 부팅관련 메세지는 멀티부팅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항목을 지워버렸습니다. 하드가 넉넉하다면 이 방식도 나름 쓸만한듯)

    그냥 윈도우상에서 업글은 무리입니다. 32비트에서 64비트 프로그램의 실행은 무리니까요(어흑흑)
  • 아싸 2010/05/02 19:05 # 삭제

    제가 윈 xp홈에디션 에서 윈7 얼티밋k로 변환햇는데 비스타에서만 세븐으로 업글되요 xp이면 있는거 windows.old라는파일이생기는데 거기에 파일이다저장되잇어요 그러니깐 그거나 저거나 다를건없네요 전 모르고 백업안햇는데 윈7 얼티밋 하드안데 다있네요 파티션분할하면 월래있던 하드쪽에 저장되잇을듯 아참고로 저 64비트임 실행 잘만되요 ㅋㅋ
  • French_Pie 2009/11/06 19:39 # 답글

    으음.. 좋긴 좋은데 뭔가 좀 부웅..뜨는듯ㅎ나 느낌이
  • 霧影 2009/11/06 22:17 #

    전반적으로 깔끔한 면이 마음에 듭니다. 그림판의 성능도 월등히 향상되어 pickpick정도의 성능(...)으로는 올라선 듯 하고, 미플은 12보다 11쪽이 훨씬 쓰기에 편하더군요.
    문제는 알탭시의 악몽과 어플지원이 미비하다는 정도(........)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