霧街 - 이글루스 골목길

inmist.egloos.com

포토로그



부산 독서모임 - 산책 2010년 겨울 독서모임 안내 책이야기

[2010년 겨울 독서모임]

 

 

처음 만나서 시간을 정하는 시간은 12월 18일 토요일 5시 공간초록입니다.

 

책을 소개하고 시간을 정하고 나면 곧바로 산책+비상의 송년회가 포틀래치 또는 증여의 축제로 진행되지 싶습니다만.....^^

그날 오시는 분은 그냥 음식과 향연을 즐기시면 됩니다.

물론 돌아가야 하시는 분을 굳이 막지 않지만, 같이 계시면 더 좋습니다.

만일 5시에 못 오시는 분은 축제에라도 오셔서 시간과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좋겠ㅅ브니다.

혹 관심이 있으시면 이 모임을 다른 분들에게도 소개해주시고 당일 같이 오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독서리더와 읽을 책 또는 책의 주제입니다.

 

1. 전성현 선생님: 가라타니 고진, “세계공화국”, 도서출판b.

2. 양창아 선생님: 퀴어이론문화연구모임 WIG, “젠더의 채널을 돌려라”, 사람생각

3. 김호민 선생님: 한국전쟁 이후의 한국 현대사(이건 책이 아니라, 주제입니다.)

4. 김명주 선생님: 마르셀 모스, “증여론”, 한길사.

5. 하동윤 선생님: 티에리 파코, "유토피아-폭탄이 장치된 이상향", 동문선

6. 이광욱 선생님: 한국교회사(이것도 주제입니다. 한국교회사는 한국 현대사의 질곡과 그 추악한 이면을 볼 수 있는 기묘한 주제라고 합니다.)

7. 안중현 선생님: 정기용, “사람, 건축, 도시”, 현실문화연구.

8. 김동규 선생님: 대학생의 정체성에 대해 서로 책들을 읽고 말하고 글을 쓰는 모임입니다. 대학생 또는 청년의 자화상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일명 좀비대학이여 꺼져라! 또는 지잡대 열녀전 정도로 주제를 잡을 생각입니다.

 

많이 오셔서 이번 겨울을 책과 함께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누구든 오실 수 있고, 책만 들고 오시면 됩니다.

읽고 오실필요도 없습니다.

다들 그자리에서 같이 읽으면서 논의하니 말입니다.

시간은 당일날 결정하니, 시간 문제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원하는 시간대를 잡아주시면 되니까요.^^

 

각 주제별 참가비 1,000원 입니다.

 

문의 : 김동규 010-8524- 3529  forward73@hanmail.net

 

공간초록오시는길

 


광고문구를 그대로 복사해 왔습니다. 저는 이번에 4번과 8번 참가 예정입니다. 세간에서는 인문학이 돈이 안되는 학문, 쓸모없는 학문이라고는 하지만 사람이 되는 데는 필요한 학문, 또한 우리가 속박에서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학문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대학교 안에서 수업에 찌들어 정형화되는 굳은 뇌를 말랑말랑하게 바꾸는데도 좀 도움이 되더군요.
산책은 대학생 중심의 독서모임이므로, 다른 학교의 대학생들과 이야기 나누고, 학교에서는 이야기 못했던 것을 속시원하게 털어놨으면 합니다.
누구에게는 '왜이리 진지하냐'는 소리도 들었지만, 게임이나 공부 외에 현실에 당면한 것들에 대해서 진지할 필요도 있는 듯 합니다.

독서모임 안내 이후에 산책의 '저주의 몫'을 읽던 멤버들이 증여 형식으로 조촐하게 망년회를 할 예정인데, 저는 군고구마를 해먹자는 의견을 내서 고구마 싸들고 갈겁니다(...먼산)
술은 대략 20L분량쯤 넉넉히 있으니, 신나게 먹을 수 있겠죠 'ㅅ'(문제는 술고래가 많다는게....)
물론 참여는 자유입니다. 대학원생 이상 독서모임 비판과 상상력도 같이 자리를 하니(....)

핑백

덧글

  • 차원이동자 2010/12/12 22:37 # 답글

    아 참놔..재밌겠잖아...
  • 차원이동자 2010/12/12 22:39 #

    근데 이 책을 전부 당일날까지 읽어오는거면 마지막 책은 어떻게 하나요 ?
  • 霧影 2010/12/13 02:33 #

    이번 겨울 독서안내 모임은 '겨울방학동안 이런 책을 읽어보자'는 취지이며, 함께 읽을 사람을 구하는 것이랍니다.
    미리 읽어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읽으면서 서로가 느낀 점에 관해서 편하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 霧影 2010/12/13 02:35 #

    크게는 한 모임당 주에 1회 모여서 책을 2~3시간정도 읽으며 토론하는 형태군요.
    여러가지에 참여 가능하도록 요일을 겹치지 않도록 하고 있고, 보통 저녁시간대로 하고 있습니다 'ㅅ'
  • 차원이동자 2010/12/13 08:45 #

    음.. 저때 정하는 것이고 토론은 이후에 한다는 거군요..알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